교과목안내

4학년 교과목안내

과목명 교과목해설
전력전자 직류 전원을 부하 특성에 맞게 변환시킬 수 있는 전력전자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부하의 형태에 맞게 전력을 자동조절 할 수 있는 전력전자 시스템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한 과목이다. 전력전자 변환 회로의 가장 간단한 형태인 DC-DC 컨버터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동작을 쉽게 설명하고 수학적인 해석을 통해 회로를 모델링 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소신호 등가회로에 대한 이해와 유도 과정을 강의한다. 일반적인 전력전자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DC-DC 컨버터에 직접 적용해 봄으로써 전력전자회로와 제어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해석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무선통신공학 무선 통신의 원리와 응용, 초고주파 회로의 설계를 학습한다. 무선통신의 법규, 무 선통신에서 주파수 분배, 무선통신 시스템 종류와 구성, 고주파 회로 설계 방법을 교육한다.
무선통신실무 통신의 기초와 통신 시스템 교과목에서 습득한 기초통신 지식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한다. 실내 및 실외 무선 통신 환경에 서의 다양한 채널 특성, 전송선로, 안테나, 통신 프로토콜, 변조, 송수신기 등의 통 신 모듈과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의 근거리 통신 기술인 지그비 통신 방식의 원리와 응용 등의 관련 실무 지식을 배운다.
PLC 공학 PLC의 기초가 되는 스퀀스제어 제어이론 및 PLC의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 명령어 에 대해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하며 실제 예제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그래밍 연습이 가능하도록 범용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전기설비 전기이론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하설비 등의 특성 및 공사에 적용하는 재 료의 종류 및 특성을 충분히 학습하여 설계, 공사, 감리 및 유지관리에 관한 전반적 으로 지식습득으로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