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교과목안내

과목명 교과목해설
회론이론 회로이론이란 전기적신호를 생성, 전송, 측정하는 시스템에 관련된 학문분야로서, 본 회로이론을 통하여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회로를 해석하 고 구성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편성되었다. 여기서 다루는 회로이론 의 기본지식들은 차후 배우게 될 전자회로, 통신이론 및 디지털통신, 이동통신, 컴 퓨터 및 신호처리관련 과목들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회로이론 실험 회로이론 강의를 통해 이론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에게 실제 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시키기 위한 실험 강의이다.
전기자기학 벡터해석, 쿨롱의 법칙과 전계 세기, 전기 플럭스 밀도, 가우스 법칙, 발산, 에너지 와 전위, 도체, 유전체, 정전용량, 포아송과 라플라스 방정식, 정상 자계, 시간에 따 라 변하는 전자계와 맥스웰 방정식, 평면파 전파, 전송선로, 도파관과 안테나에 관 한 전자기 현상을 학습한다.
디지털 논리회로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수의 체계, 이진코드, 논리소자 등을 다루는 학문으로 게이트를 기본으로 하는 조합형 논리회로와 플립플롭을 기본으로 하는 순차형 논리 회로의 설계법을 학습한다. 응용과정으로 카운터, 레지스터, 메모리 등에 해당하는 디지털 회로 설계방법을 학습한다.